JEJU 제주 일상/동네여행

꼭 가보면 좋을 제주숲 곶자왈 - 교래 자연 휴양림

킴머시 2021. 4. 11. 00:05
반응형

자연휴양림의 나무들

소중한 제주 숲 제주의 허파 곶자왈

 

제주의 곶자왈 많이 들어보셨나요? 곶자왈은 숲을 뜻하는 '곶'과 나무와 덩굴 따위가 우거져 수풀같이 어수선한 곳을 뜻하는 '자왈' 두 제주어가 합쳐진 이름입니다. 화산섬인 제주에서 용암 때문에 이루어진 요철 지형인 곶자왈은 농사를 지을 수 없어 토지이용 측면에서 활용가치가 매우 떨어지는 땅이었습니다. 현재는 제주의 지하수 함양과 다양한 식물이 공존하는 숲을 이루어 제주 생태계에서 허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곶자왈은 제주 전체 면적 중 6.1% 를 차지하고 있고, 크게 4개 지역에 분포되어있는데요.  그중 교래에 있는 자연 휴양림을 방문해보았습니다. ^^

 

 

 

교래 자연 휴양림

 

 

 

 

 

저는 도민이라 입장료가 무료이므로 신분증 확인을 받고 바로 생태관찰로 입구로 진입했습니다.

사실 이날은 휴양림에 조성된 야영장에 캠핑을 위해 방문했는데, 입장시간이 오후 1시 30분이기 때문에 기다려야하는 시간이 있었거든요. 관리소의 직원분께서 휴양림에 짤막한 코스가 있다고 둘러보고 오라고 추천해주셔서 가게 되었어요.

 

 

 

 

 

 

제주의 숲은 이 곶자왈이라는 지형 때문에 더욱 신비로운 것 같습니다. 바위틈 또는 바위를 뚫고 솟아오른 나무와 아래로 내리박힌 뿌리들을 보고 있노라면 생명의 강인한 힘이 느껴진다고나 할까요?

 

 

 

 

 

생태관찰로를 걷다 보면 중간중간 평상과 야외교실이라고 안내판이 있습니다.

아마 숲해설을 같이 하고 있어서 관련 설명을 할 수 있도록 배치된 것 같은데, 이 곳도 교실마다 각각 다른 분위기의 운치가 있더라고요.

 

 

 

 

 

아직 지지 않은 동백도 보이고 바닥엔 이름 모를 작은 들꽃들도 아주 많습니다.

 

 

 

 

 

 

 걷다 보니 계속해서 눈에 띄는 풀이 있었는데요. 여기저기 아주 많이 심어져 있는데 생김새가 무시무시하고 특이하더라고요. 궁금하여 다음에서 식물검색을 해보니 천남성이라고 하네요. 저는 처음 들은 이름인데 신랑이 독초라고 알려줍니다.

 식물의 성질이 양기가 강하고 마치 뱀이 머리를 쳐들고 있는 모양과도 같아서 '사두화'라고도 하는데, 옛날에 사약으로 사용했던 바로 그 독초라고 합니다. 천남성 뿌리를 가루로 내어 만든 사약이 장희빈에게 먹였던 것이라고 하는데, 사실 유독한 물질이긴 하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독약이 아니라 유익한 약재로 사용이 가능했다고 해요.
드라마에서 사약 한 사발을 다 먹기도 전에 피를 토하고 쓰러져서 강력한 독약인 줄 알지만, 사실은 죽음에 이르도록 독성에 중독시키려면 배가 터질 때까지 먹어야 했다는 이야기를 어디서 들은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

 

 

 

 

 

곶자왈에는 숨골이라고 불리는 통로가 있습니다. 이런 바위의 틈은 숲의 바닥을 이루어 비가 아주 많이 내렸을 때 많은 양의 물을 일시적으로 지하로 내려보내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곳곳에 있는 이 바위틈의 숨골들이 지하수를 만들어내는 원천이 됩니다. 삼다수요. ^^

 

 

 

 

 

숨골은 노루골이라고도 하는데, 함몰된 바위 지형 사이의 틈에서 여름이면 시원하고, 겨울은 따뜻한 기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노루들의 은신처가 되기도 한답니다.

 

 

 

 

 

 

관찰로 진입하는 입구에 곶자왈 생태체험관이 있어요. 이 곳에서 곶자왈에 대한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앞에 연못에서 백로인가? 새가 한가로이 물에서 놀고 있더군요.

 

 

 

 

 

 

보이시나요?

나오는 길목에서는 뱀도 만났어요!! 머리통이 삼각형인 게 독사인 것 같다 하여 자세히 들여다보지 못하고 도망가는 모습만 찍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끄럽게 지저귀던 새소리를 들려드리며 제주 교래 휴양림의 곶자왈 소개를 마무리할게요.

얼른 텐트 치고 밥을 먹어야 했기에.. (ㅋㅋㅋ)

 

당연히 다음 포스팅은 제주 캠핑에 대한 글을 올리겠습니다.

 

 

 

제주의 허파. 신비한 자연의 숲.

곶자왈을 생생하게 경험하실 수 있는 교래 휴양림 꼭 방문해보세요.

댓글과 공감, 구독하기 모두 사랑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