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머시 수다/정보

성게알 효능, 냉동성게알도 맛있게 먹는법!

킴머시 2021. 9. 12. 09:00
반응형

제주산 냉동 성게알 요리법

 

 

 

다들 성게알 좋아하시나요?

신선한 활성게알은 기가 막히게 맛있는 건 당연한 거고, 냉동으로 구입하거나 보관 중인 성게알은 어떻게 먹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제주사람이 알려준, 냉동 성게알도 맛있게 먹는 법입니다!

 

 

 

 

맛있는 성게알 효능 몸에도 좋아요

성게알, 정확히는 알이 아니고 성게의 생식소입니다. 이건 다들 잘 알고 계시겠죠?

 

성게알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나 당질, 칼슘, 철분 등 무기질과 비타민이 미량 들어있어 산모 산후의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세포를 구성, 대사과정을 조절할 때 필요한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스태미나에도 좋다고 하네요.

특히 알코올의 해독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술을 마신 후, 아니면 술안주로 아주 좋답니다. 저도 처음 성게알을 접하게 된 게 술자리에서 2차로 옮겼을 때(ㅋㅋㅋ)였는데요. 아무래도 가격에 비해 적은 양 때문에 든든하게 저녁을 먹어준 뒤 술안주로 곁들여주면 최고더군요.

 

 

제주에는 해남인 사장님이 운영하시는 아주 유명한 가게가 있는데, 거기에서 성게알에 보말죽 시켜서 먹으면 3차까지 달렸던 정신이 맑아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유명하지만 다음에 가게 되면 소개하기로 합니다.)

 

성게알은 제철이 다들 알다시피 여름철이긴 합니다만. 주로 많이 먹는 보라성게가 봄여름, 말똥성게가 겨울, 봄에 제철이라고 하고요. 그 외에는 보통 식당에서도 냉동 성게알을 사용한답니다.

저는 지인의 어머니께서 해녀이시기 때문에, 지인 찬스로 제주산 성게알을 구입했는데요. 간간히 지금도 활성게알이 나오긴 하지만 구하기가 어려워 냉동을 받아왔답니다.

 

 

 

제주산성게알

 

제주산 냉동 성게알입니다. 1kg 이라고 들었는데, 이건 누가 봐도 1kg 이 훨씬 넘을 것 같네요. 본죽 포장용기 같은 것에 뚜껑도 안 덮일 정도로 가득 쌓아서 얼린 걸 주셨어요. 어마 장장!!

 

 

 

냉동 성게알 보관하기

일단 저는 이미 통으로 얼린 것을 받았기 때문에, 소분을 위해 냉장고에 약 2-3시간 두었답니다. 살짝 해동이 된 상태로 꺼내면 셔벗 같은 성게알을 쉽게 썰 수 있어요. 적당한 크기로 소분해서 작은 지퍼팩에 한번 먹을 만큼 나눠서 담아주면, 다음에 먹을 때마다 한팩씩 냉장고에서 해동시켜 먹으면 됩니다.

 

 

 

해동해서 어떻게 먹나요

냉장고에서 해동한 성게알은 찬물을 받아서 살짝 헹궈줍니까. 흐르는 물 안됩니다. 성게알을 그릇에 쏟아서 잠길 정도로 살살 찬물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채반으로 성게알만 건져내면 끝! 성게알을 얼릴 때 해수를 섞어 넣기 때문에 걸러내는 작업입니다. 한번 얼었던 성게알은 쉽게 뭉개지므로 조심조심!

 

 

 

냉동성게알-해동

 

성게알비빔밥을 해볼까요?

집중해서 건져내느라 사진은 찍지 못했네요. 물기를 뺀 성게알을 그대로 뜨거운 밥 위에 얹어줬어요.

참기름만 살짝 두르고 다른 건 무엇도 곁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취향에 따라 식당에서 주듯이 채 썬 야채나 새싹채소를 올려줘도 좋겠지요? 중요한건 뜨거운 흰쌀밥!

 

 

 

성게알비빔밥

 

신랑이 엄청 좋아해서 밥 위에 성게알을 한가득 올려줬습니다. 밥도 한가득. 성게알도 한가득!

간장 살짝 둘러서 싹싹 잘 비벼줍니다.

 

 

 

김에-싼-성게알-비빔밥

 

곱창김에도 싸서 알차게 드셨지요. 녹진하고 고소한 성게알 비빔밥!

 

성게미역국을 끓일 땐 소고기 미역국 끓일 때와 똑같이 미역을 볶다가 물을 붓고 끓여주는데요. 성게알은 국이 한참 끓고 난 후 거의 끝에 넣어서 살짝만 익히고 먹으면 된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은 조개 다시다. 주변에 제주분들에게 다 물어보면 꼭 넣어야 한다고 하네요.

 

다음엔 성게미역국 끓여봐야겠어요! 비싼 제주 성게알 냉동실에 가득 있어서 너무 든든합니다. (ㅋㅋㅋ)

 

 

반응형